티스토리 뷰

Web

URL과 URI의 차이점

Hackerrior 2017. 5. 10. 23:12 댓글확인

URL과 URI의 차이점



  URL and URI 정의




  URI ( = Uniform Resource Identifier ) 통합 자원 식별자 URI는 인터넷에 있는 자원을 나타내는 유일한 주소이다.

  URI의 존재는 인터넷에서 요구되는 기본조건으로서 인터텟 프로토콜에 항상 붙어 다닌다. URI는 인터넷 상의 자원을 

  식별하기 위한 문자열정도로 생각할 수 있다. URL( = Uniform Resource Locator )은 네트워크 상에서 자원이 어디 

  있는지를 알려주기 위한 규약이다. 이는 인터넷 상의 자원 위치라고 생각하면 된다. 


  URI가 가장 큰 상위개념이고 이것의 하위 개념으로 URL과 URN이 있다. 즉 URL은 URI의 한 형태로, URI는 URL을 포함

  하는 개념이다. 인터넷 상의 자원의 위치와 식별자를 잘 구분해야 한다.' 자원의 위치' 라는 것은 결국 ' 하나의 파일의 위치 '

  를 나타내는 것이다.




  URL and URI 구분



  https://tistory.com라는 주소는 https://tistory.com 라는 서버를 나타내기 때문에 URL이면서 URI이다.

  http://tistory.com/skin 이와 같은 형식은 skin이라는 인터넷상의 자원 위치를 의미한다. 역시 URL이면서 URI이다.

  https://192.168.3.x.x/best/of/best/good.html 라는 주소는 192.168.x.x 호스트 주소 하위에 /best/of/best라는 디렉터리

  아래에 good.html이라는 자원의 위치를 가리키고 있으므로 URL이면서 URI 이다.



  http://hack-cracker.tistory.com/132 는 좀 다르게 볼 수 있다. 여기서 URL은 https://hack-cracker.tistory.com 까지이다.

  내가 원하는 정보까지 도달하기 위해서는 132라는 식별자( Identifier )가 필요한 것이다. 



  즉 주소 http://hack-cracker.tistory.com/132는 URI지만, URL은 아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