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리눅스란 무엇인가-


처음의 리눅스는 핀란드 대학생이었던 리누스 토발즈에 의해서 만들어진 PC하에서 UNIX시스템과 비슷하게 돌아가도록 만든 운영체제(OS)이다. 리눅스(LINUX)란 이름도 리누스라는 개발자의 이름에서 나온 것이다  


리눅스의 매력은 프로그램 소스코드가 공개돼 있어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대로 특정기능을 추가할 수 있고, 더욱이 어느 플랫폼에도 포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리눅스에 필요한 핵심적인 응용프로그램들은 이미 모두 나와 있으며, 지금 현재에도 이러한 장점 때문에 일반 기업과 인터넷 서비스업체, 연구기관 등에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우리가 흔히 GNU/리눅스라고 얘기하는 것은 리누스 토발즈가 만든 커널 FSF GNU 프로젝트를 통해 개방형 운영체계를 만들기 위한 GNU GPL을 따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리눅스라는 것은 정확히 얘기하자면,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한 GNU 시스템"이다.


★FSF (Free Software Foundation):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 1985년 자유 소프트웨어의 생산과 보급을 장려하기위해 리처드 스톨만이 세운 재단이다.

주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배포하고 수정하는 보편적인 자유를 따른다.


★GNU 프로젝트: 리처드 스톨만에 의한 GNU 프로젝트는 누구나 자유롭게 "실행, 복사, 수정, 배포"할 수 있고, 누구도 그런 권리를 제한하면 

안 된다는 사용 허가권(License) 아래 소프트웨어를 배포한다. 카피레프트(독점적 의미인 저작권에 반대되는 의미)로 불리는 이런 생각은 GPL(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에 나타나 있다.


즉, FSF는 GNU프로젝트를 재정적, 법률적으로 지원한 목적의 재단임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