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ython 변수, 상수



변수

    - 파이썬은 선언이라는 부분이 없기 때문에 반드시 변수를 지정해 줘야 합니다.



반드시 지켜야 하는 규칙

    - 변수의 이름은 반드시 문자로 시작해야 한다. (숫자나 특수 문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 변수에 특수 문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_(언더 바)는 중간에 삽입이 가능합니다.

    -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built _in_function : print() , type() 등등 이미 사용되는 문자. 이런 문자는 보라색으로 출력 된다.)

         ※ 변수를 지정할 때 변수의 이름이 보라색이나 주황색(빨강)이 나온다면 쓸 수 없습니다. 검은색으로 나온다면 지정 가능  



암묵적인 규칙(반드시 지키지 않아도 실행하는데 문제는 없다. 하지만 프로그래머 간의 약속)

    - 변수의 이름은 단일 문자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a, b, c, d, ....)

         ※가장 피해야 하는 네이밍 중 하나 입니다. 의미 없는 변수는 없습니다. 변수에 맞는 이름을 짓기를 권고합니다.

          ##예외적인 경우 : 미지수 :x ,  좌표:x,y 인자:a, b, c  임의의 정수 : n, m




변수 이름 짓기

    - 변수의 이름은 소문자로 시작할 수 있도록 합니다. (클래스(대문자)와 구분하기 위해서 입니다.)

    - 단어와 단어 사이에 _(언더바)를 사용하거나, 대문자를 이용해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사과 갯수를 표현할 때 : num_of_apple,     numOfApple(시작은 소문자로 하고 그 뒤 각 단어를 대문자로 시작한다.)




변수(Variable)  <->  상수(Constant)

    - 보통 2라는 숫자는 양을 뜻합니다.(사람 2명, 사과2개, 물2L ...)

        # 양을 뜻하는 숫자 2는 의미가 변하지 않기 때문 상수라고 합니다.

        # 세계 어디서든 2라는 의미는 2개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 변수는 기호가 아닌 특정 문자를 통해 숫자를 대체해서 표현하는 방식 입니다.

        # 변수 이름은 마음대로 정할 수 있습니다.

        # two=2 ( 대입문 ) 2라는 값을 two라는 변수에 지정을 해주는 연산자

            >> 이렇게 되면 two는 2라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변수(변하는 값)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바꿀 수 있습니다. 

                 이는 two=20 이렇게 다시 지정할 수 도 있습니다.


       # 파이썬에서 정수는 0으로 초기화하고 문자는 '   ' 빈 문자로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변수는 한번 지정하면 프로그램이 끝날 때 까지 그대로 유지 됩니다.

 






↑ 변수의 이름을 정할 때 숫자나, 특수 문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one = 1 올바른 변수 선언 방식 입니다.




↑ 예약어(built_in_function)를 변수로 지정하면 변수 선언은 되지만, 예약어의 기능은 상실합니다. 이는 쉘을 끄기 전까지

유효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변수 선언 시 변수 이름이 보라색이나 빨간색이면 피해야 합니다.)



↑ 변수의 선언은 대입문(num_of_apple=9)의 형식을 이용하면 됩니다. 변수 선언이 되지 않은 문자를 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 변하는 수 변수! 다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값이 지정될 때 변수의 타입도 함께 결정된다.





파이썬에서 볼 수 있는 특별한 변수 지정

    - 중복 지정문 

         # 2개 이상의 변수를 하나의 값으로 지정하는 문법 ex) a=b=c=10


    - 동시 지정문 

         # 2개 이상의 변수를 동시에 지정할 수 있는 문법 ex) a,b=10,20

         






↑ 2개 이상의 변수를 같은 값으로 지정할 때 하나하나 지정할 필요가 없다.





↑ 2개 이상의 변수를 서로 다르게 지정할 때 파이썬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방식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의 값을 서로 바꿀때



↑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의 값을 교환할 때 쓰는 방식이다. 

    # temp라는 임시 변수에 변수  a의 값을 넣고, 변수 a에 변수 b의 값을 넣어준 뒤 다시 변수  temp의값을 변수 b에게 넣어주면 된다.




 

파이썬만의 독튼한 교환 방식



↑ 파이썬만의 독특한 교환방식 (일반적인 수학에서 사용하는 교환법칙이 성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