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VMware가 뭔가요???






 VMware가 무엇인지  살펴 보자면


VMware를 이해하는데 앞서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이라는 개념은 VMware 를 이해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Virtual 의 의미는 단어 그대로 가상 이라는 의미로 현실에는 존재 않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Machine 의 의미는 단어 그대로 기계, 기계적 장치를 의미합니다. 이를 조합하면 가상의 기계장치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VMware를 쓰는이유




현재 도입된 대부분의 컴퓨터는 컴퓨터 한 대 당 한 개의 운영체제를 사용함으로 다른 컴퓨터나 운영체제가 필요 할 때는 

새로운 운영체제가 담긴 컴퓨터를 구해오는 방법 밖에 없었습니다.








 여러 운영체제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골머리를 앓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때 등장한 것이 바로 가상머신 VMware!!!





내가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안에 컴퓨터를 한대 더 만들 수 있다면??그것을 가능하게 해주는게 바로 VMware입니다.





VMware는 많은 컴퓨터 중에서 우리가 흔히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컴퓨터와 동일한 환경의 가상 PC를 만들어 줍니다.

이 가상의 PC는 실제 우리가 사용하는 PC와 동일하게  작동하므로 가상의 PC에 윈도우나 , 리눅스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실제 컴퓨터 안에  컴퓨터를 한 대 더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즉, 한 컴퓨터로 마치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 하듯이 가상의 공간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이 바로 VMware입니다.






 VMware의 주인(HOST)과 손님(GUEST)의 개념





VMware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HOST(주인)와 손님(GUEST)의 개념입니다. 단어의 의미대로 주인과 손님을 의미하는데,

손님이 주인의 집에 방문한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수월 할 것 입니다.이를 가상 머신(VMware)에 대입해 생각해보면, 우리가 실제로 사용하는 컴퓨터에 가상 공간을 만들어, 그 속에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또 하나의 컴퓨터 처럼 사용하는 것이니 

내 컴퓨터를 주인(HOST), 가상 공간에 설치한 컴퓨터를 손님(GUEST)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VMware의 장단점





장점

 1.한 대의 컴퓨터에서 여러 운영체제를 동시에 실행 할 수 있다.

 2.GUEST 컴퓨터는 HOST 컴퓨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3.HOST 컴퓨터와 GUEST 컴퓨터 또는 GUEST컴퓨터 와 GUEST컴퓨터 끼리 서로 연결 및 통신이 가능하다.(네트워크기능)

 4.GUEST 컴퓨터들의 현재 상태를 원하는대로 저장할 수 있으며 복원할 수 있다.

   -이를 스냅샷 기능이라고 하며, 시점을 정하여 그 이전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사용중인 가상공간의 운영체제가

     바이러스에 감염 되었다면, 스냅샷을 이용해 바이러스가 감염되기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단점

 1.거의 모든 장치들을 가상으로 생성하여 사용하므로 어쩔 수 없이 실제 컴퓨터보다 느리다.

 2.HOST컴퓨터의 자원을 빌려 사용하므로, HOST컴퓨터의 성능에 영향을 주며, 또한 HOST컴퓨터의 성능에 영향을 받는다.




GUEST 컴퓨터는 HOST 컴퓨터와는 독립된 별개의 컴퓨터입니다. 이는 GUEST 컴퓨터에서 어떠한 작업을 하다가 잘못하여 GUEST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HOST 컴퓨터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않는 이점이 있습니다. 즉,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모르는 알수 없는 프로그램을 GUEST 컴퓨터에 설치하여 GUEST 컴퓨터가 오류가 나더라도 우리는 GUEST 컴퓨터만 꺼버린다면,

 HOST 컴퓨터는 아무런 변화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현재 까지도 많은 가상공간에 대한 발전은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고, VMware와 같은 프로그램들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엄청난 그래픽과, 컴퓨터 성능을 요구하는 작업이 아니라면, 사용하는 이에게 충분한 기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참고- 신비 블로그

'Too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스키코드표 (ASCII)  (5) 2017.06.16
Wireshark 기본기능 및 사용법  (0) 2017.06.02
Wireshark 설치하기  (0) 2017.04.19
VMware(2)-VMware 설치하기  (7) 2016.10.03
혼자해보는 JAVA-eclipse 설치  (1) 2016.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