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nux 기초- putty사용하기





리눅스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늘 VMware를 이용하면 

Host PC(실제 내컴퓨터)를  이용 할 때 마다 

Ctrl + Alt 를 통한 창을 변환도 번거롭고,(저는이게 제일 불편했습니다.)

복사 붙여넣기도 안되고, 글씨도 작아서 잘 안보일 때도 있습니다.




↑VMware 명령어 입력칸은 글씨가 너무 작고 어두칙칙합니다.





위와 같은 번거로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putty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

좀 더 간단하게 리눅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putty를 사용하기 위해선 putty가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 보겠습니다.↓




 putty를 알기 위해서는 SSH를 먼저 알아야하는데 SSH란 Secure Shell의 약자로 네트워크 상의

다른 컴퓨터에 로그인 하거나 원격으로 명령으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프로토콜을 의미합니다.

즉, SSH을 이용하여 서버에 접속하여 명령어를 전송하는 프로그램이 putty입니다.

putty를 이용하면 서버를 원격으로 접속하여 관리 할 수 있고, 명령어 창에서 복사가능, 글꼴 수정가능, 한글지원

등 간단하고 간편하게 명령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먼저 putty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설정해야 할 옵션들이 있습니다.↓








1) 2개의 가상 컴퓨터를 준비해야 합니다


-원격으로 접속하여 관리하기위해 IP를 할당해야 하는데 IP가 제대로 할당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한 과정입니다.



↑IP를 할당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2) eno16777736파일의 설정을 변경해 주셔야합니다.

- eno 16777736 IP를 설정할 수 있는 파일 입니다.

- vi /etc/sysconfig/network-scripts/ifcfg-eno16777736 

->vi 명령어를 통해 ifcfg-eno16777736파일을 열어 줍니다.




↑ 처음 vi /etc/sysconfig/network-scripts/ifcfg-eno16777736 열어 보시면 위와같은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BOOTPROTO=dhcp -> IP를 장치에 따라 동적으로 할당한다는 의미입니다.



※vi 수정은 i,a를 누르시고 하시면 됩니다. 수정이 끝나면, :wq를 통해 저장해 주시기 바랍니다

BOOTPROTO를 static으로 설정을 바꿔주시고(BOOTPROTO=static)

static으로 하심은 고정된 ip를 할당하겠다는 의미이고, 그에대한 아이피는↓


                   IPADDR=100.100.100.110

         NETMASk=255.255.255.0


위의 내용을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




↑ 이처럼 수정을 해주시면 server200에 대한 ip할당이 되었습니다 .




↑ 마지막으로 맨아래에 ONBOOT도 

ONBOOT=yes로 설정해 주셔야합니다.

설정을 마치면 :wp(저장 후 종료) 해주시면 됩니다.




ONBOOT의 기능은 쉽게말해 네트워크 서비스를 가동할때 마다 자동으로 랜카드를 활성

시켜줍니다. ONBOOT=no로 설정되어있다면 번번히 #>ifup=eno16777736 명령어를

적어주셔야하는 반면, ONBOOT=yes로 되어 있다면, 자동으로 어댑터를 활성화 시켜 주기 때문에

그러한 번거로움을 덜고, 어댑터 비활성으로 인한 오류 역시 해결할 수 있습니다.




tip!. systemctl [] network ([start,restart,stop])

(ifup eno16777736  <- 어댑터(랜카드) 활성화  / ifdown eno16777736 <-어댑터(랜카드) 비활성화)

의 차이점은 ifup,ifdown은 하나의 랜카드만 활성화 하거나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systemctl [] network 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중단시키거나, 가동, 재가동 시키기 때문에 모든 랜카드에

적용되는 명령어 입니다. 




예를들어 내장비에 LAN카드가 10개가 있다고 가정해본다면, 그 때 10개의 모든 랜카드가  통신을 못하게 

만들때는 ifdown으로 하나하나 비활성화 하는 것 보다 systemctl stop netwokr 명령어로 네트워크 서비스를 

멈춰 버리는 것이 편할 것 입니다.   

그 중에 일부의 랜카드 몇개를 사용할 수 없게 만들고 싶을때는 ifdown을 사용하는것이 편할 것 입니다.




#랜카드 관련된 설정을 변경했을 때는 바꾼 설정이 적용되기 위해서 네트워크 서비스가 재가동 되어야 합니다.

#stop했다가 , start 해도 되지만, 그러기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에 restart 를 제공해 줍니다. 

↑ systemctl [] network ↑ 






↑ 다른 가상 컴퓨터에도 같은 설정을 해주시되

IPADDR=100.100.100.x  끝 자리는 다르게 할당 해주세요.





3) 변경된 설정을 다시 적용하기 위해 네트워스 서비스를 재가동 해야 합니다.


- #>systemctl restart network → 변경 사항 적용을 위해 네트워크를 시스템을 재가동하는 명령어

- #>ifup eno16777736  랜카드를 활성화 시켜주는 명령어




↑ 연결이 성공적으로 되었다는 문구가 나옵니다!



ONBOOT=yes로 해주셨으면, 랜카드가 항상 활성화 되기 때문에 

#> ifup eno16777736 명령어를 쳐도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도 연결은 성공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 #>ip address 명령어를 통해 내가 할당한 ip가 제대로 적용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 a 도 같은 명령어입니다.)


                 위처럼 설정이 적용되지 않으셨다면, vi상에 오타가 있거나, 

                    #>system restart network 명령어를 수행하지 않으셨을 겁니다.



              ※다른가상 pc에도 똑같이 적용해주세요!!



4) ip할당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해 줍니다.


- 현재 가상컴퓨터에서 #>ping <다른가상컴퓨터 할당 아이피>를 해주시면, 연결이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server100가상 pc에서 #>ping 100.100.100.120 명령어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 가상 컴퓨터들끼리 서로 통신이 가능한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CMP는 통신상태를 점검할때 사용되는 데이터입니다.

ICMP 리퀘스트를 내가 지정한 대상한테 전송을 하면, ICMP 리플라이로 내게 응답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주고 받음으로써 서로 통신이 되는 지 안 되는 지를 체크 할 수 있습니다.




↑ ping이 계속 내려가는것을 종료 하실때는 Ctrl + c를 누르시면 됩니다.



※만약 위처럼 나오지 않으신다면, ip a 명령어를 통해 ip가 제대로 할당 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 보셔야합니다.




이제 가상컴퓨터 간의 연결은 되었습니다. 하지만 외부로 연결을 시도해 보면 ↓



↑ 이 문제를 해결해야 putty를 제대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5) 외부로 통신하기위한 설정



↑ Edit에서 virtual Network Editor..를 클릭해 줍니다.





↑change setting을 통해서 설정을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 NAT를 클릭해 주신 뒤, 그 아래 connect a host virtual adapter to this network를 클릭해 줍니다.

2번의 체크는 hostpc(윈도우)와 연결하는 것이니 체크해 주셔야 합니다.

subnetip는 고정 ip인 100.100.100.0 으로 설정해 주시고 Apply를 클릭해 주세요.




↑ Apply를누르신 후 설정이 적용 되었다면 NAT settings... 을 클릭해 줍니다.




↑ Gateway IP를 100.100.100.2 로 변경해주시고 OK를 눌러주세요.




↑ 명령어 창으로 돌아와서 vi /etc/sysconfig/network-scripts/ifcfg-eno16777736로 들어갑니다.

GATEWAY를 추가해 주시면 되는데 위에서 바로 윗단계에서 설정한 GATEWAY를 설정하시면 됩니다.

GATEWAY=100.100.100.2


설정 후 에는 항상 저장 후 종료!(:wp)





↑  systemctl restart network 명령어를 쳐서 네트워크의 변경사항을 적용 시켜준뒤

ping 8.8.8.8을 쳐보시면 성공적으로 외부와 통신이 이뤄 지는 것 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VMware에서 설정해야 할 것들은 모두 설정했습니다!



이제 putty를 설치해야하는데 putty는 검색하시면 바로 나올 뿐더러 한글버전 putty도 있기 때문에 한글putty라고 검색

하시면 금방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컴퓨터 2대가 서로 통신하는듯한 아이콘이 바로 putty입니다.



※putty를 실행할때는 실행하고자 하는 vmware가상 컴퓨터를 켜놔야합니다




↑ 

1)putty를 실행한뒤 세션에 들어갑니다. 

2) 할당한 ip를 적어주도록 합니다. (server200 100.100.100.120)

3)프로토콜은 SSH로 클릭합니다

4)세션은 원하시는 이름을 설정하시면 되는데 구분을 위해 가상PC와 동일하게 하겠습니다.

저는 가상PC server100(100.100.100.110)을 만들어 놨기 때문에 server200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 저장을 누르시면 저장한 가상PC가 목록에 올라 올겁니다!





↑ 모양에 들어가시면 글꼴 설정을 하실 수 있는 옵션이 나옵니다. 

글씨체는 12포인트가 적당해서 12포인트로 했습니다.




↑ 변환에 들어가서 문자셋을 UTF-8로 해주시면, putty로 리눅스를 실행 했을때 한글을 깨짐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UTF-8은 모든 언어를 표현해주는 문자셋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색깔에 들어가시면 기본 글자색과, 배경색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굵음)은 무시하셔도 무방합니다.




↑ 저장을 누르시면 설정한 옵션들이 저장됩니다.





↑ 그리고 열기를 누르시면 경고문이 뜨는데 putty로 리눅스에 원격으로 접속하는것에 대한 문구이니

상관없이 예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 VMware server200(해당 가상PC) 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적어주시면 로그인이 성공적으로 되고,

보다 간단하게 리눅스를 명령어를 쓸 수 있는 명령어창이 나옵니다!

한글도 제대로 나오시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putty를 실행하실 때는 항상 해당 가상PC를 VMware로 켜놓고 실행해 주셔야합니다. 

설정한 세션에 대한 VMware가 꺼져있으면 위와같은 에러가 나옵니다!! 주의 하세요




↑ putty사용하 실때는 원하는 세션을 클릭하시고, 불러옴을 누른뒤에 열어 주시면 됩니다.





↑ putty를 이용한 리눅스 사용이 익숙해지면 훨씬 편하다는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